글
2011의 게시물 표시
dotcloud.com 으로 node.js 서비스 호스팅 하기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PaaS 이니 뭐니 하는 귀찮은 설명은 생략. dotcloud.com 은 플랫폼을 빌려주는 호스팅 서비스라고 대충 정의하자. dotcloud.com에 자신만의 웹 서비스를 올려서 호스팅 할 수 있다. 이 글의 내용은 dotcloud documentation의 Services 항목 중 node.js에 관한 것 을 다르게 정리한 것 뿐이다. dotcloud의 경우 상당히 많은 언어와 플랫폼을 지원하기 때문에 node.js에 관심이 없다면 다른 언어에 대해서도 살펴볼 것. 현재 perl/php/python 등 다양한 언어와 플랫폼을 지원하고 있다.
Mac OS X Lion에서 환경변수 설정 방법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Mac OS X용 GUI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은 터미널에서 설정한 환경변수(Environment Variable, .bash_profile, .bashrc 등에 지정한 경로 등)가 적용되지 않는다. 예를 들어 Mac OS X 에서 기본적으로 적용된 경로(PATH) 정보를 제외하고 GUI 애플리케이션이 그 외의 경로를 알지 못해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실제로 Emacs.app의 경우 설정에 따라 /usr/local에 설치된 무언가(homebrew/MacPort/Fink 등으로 설치한 유틸리티는 이런 경로에 설치된다)를 접근하기 위해 특수한 경로 정보가 추가되어야 하는 경우도 있다.
[Emacs] 터미널 Emacs에서 Mac OS X 클립보드 이용하기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Mac OS X 의 Terminal.app에서 emacs -nw 옵션으로 바로 터미널에서 이용 중일 때 복사/잘라내기/붙이기에 좀 문제가 있는 편이다. 외부에서 복사한 내용을 Emacs에 붙여 넣을 때는 CMD-V 로 붙여넣으면 되지만, Emacs의 내용을 복사해서 외부 창에 붙여 넣으려면 마우스로 드래그 해서 CMD-C 로 복사해 내는 방법이 기본적이다. 그런데 마우스를 이용하면 매우 많은 라인의 내용을 복사할 수가 없다. 스크롤이 안되니까. 해법을 찾아봤다. 여러가지 방법에 대한 이야기가 있지만 Mac OS X에서는 잘 안되는 것 같다. 그러다 pbcopy와 pbpaste를 이용해 확장하는 방법을 찾게 되었다.
[node.js] 비동기처리의 환상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node.js 소개글에 따라 다니는 이야기는 비동기(asynchronous) 처리를 위한 이벤트 위주(event driven) 언어라는 점이다. 그리고 한 가지 더 따라다니는 소개는 '빠르고(performance) 확장(scalable)에 강하다 라는 점이다. 소개로는 뭔 말을 못 하랴. 실제로 node.js의 API 구조는 개발하기도 편하고 빠르기도 하다. 하지만 비동기 처리구조에서 오는 단점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 하면 node.js의 장점은 그저 환상에 불가능하다. 비동기 처리 구조의 단점을 생각한 글을 그냥 한번 풀어 써 본다. (이 글에서는 직접적인 node.js의 테크닉이나 API는 안나온다.)
블로거 메인터넌스 이후 문제 상황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금요일에서 주말 사이에 블로거닷컴(blogger.com / blogspot.com)의 메인터넌스가 있었습니다. 중간중간 글이 보였다가 안보였다가, 네비게이션바가 안보였다가 보였다가, 댓글이 보였다가 안보였다가, 글 보기만 되고 나머진 몽땅 오류가 발생하는 등의 우여곡절을 겪으며 겨우겨우 살아난 것 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몇 가지 문제점을 발견하였습니다. 오류태그: 특정 태그(라벨)을 글에 붙였는데 이 태그가 붙은 글을 보려면 볼 수가 없고, 이 태그는 지울 수도 없습니다. 그래서 문제가 되었던 태그의 글을 지우고 다시 포스팅 하는 삽질을 하였습니다. 태그 입력 불가: 메인터넌스 이후 태그가 입력되지 않고 있습니다. 콤마(,)나 엔터로 자동완성 입력하는 순간 입력한 태그가 사라져 버리는군요. 어이가 안드로메다로 갑니다. 태그가 입력되질 않으니 어쩔 수 없이 글 목록에서 태그를 지정하는 우회수단을 이용해 태그(라벨)를 지정해야 합니다. (으악 라벨인지 태그인지 뭔지 좀 입력할 수 있게 해달라고!!!)
[Emacs] Dropbox + Emacs + markdown-mode + org-mode = 신세계!?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이전 simplenote에 대한 이야기를 잠깐 했었는데 요즘들어 simplenote-mode가 우분투리눅스에서 오작동 하는 문제를 겪고 있다. 그래서 해법을 찾아 보다 전혀 엉뚱한 데서 아이디어를 얻게 되었다. 바로 Dropbox를 이용한 동기화를 활용하는 것이다. 이 글은 Emacs를 이용해 노트나 할일(TODO) 등을 여러 컴퓨터에서 공유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을 제시한다. 우선 Emacs는 설치되어 있을테고, Dropbox 가 필수적으로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markdown-mode 는 옵션이지만 있는 편이 좋은 것 같다. (markdown-mode는 emacs-goodies-el 패키지에 포함되어 있으니 우분투 등을 사용한다면 해당 패키지를 설치하면 된다)
폭풍 업데이트!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요즘 수 일 동안 제법 많은 글(?)을 올리고 있는데 그 동안 쌓아놓은 것을 한번에 몰아치기 하는 거라고 생각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글은 존댓말로 쓰여졌는데 그래도 원래대로 포스팅은 반말체로 갈겁니다. 생각이나 느낌, 기억을 정리하는 느낌으로 적고 있어서 말이지요. -_-a 뭐 보러 오는 사람도 별로 없고 쩝...;; 하여간 지금도 심플노트에 포스팅꺼리를 쌓아두고 있습니다만 곧 떨어지겠죠 뭐. 남은 주제는 java/android/vim 쪽이 좀 있지요. 그럼 이만... ps. 광고 달아놓은 건 애교로 봐주세요. 어차피 애드블락 같은거 다들 쓰고 계시지요? -ㅁ-;;
윈도우 환경에서 CVS를 SSH를 통해 사용하기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제목이 살짝 귀찮은데, 윈도우 환경에서 CVS를 이용하는데 만약 ssh를 이용한다면 그냥 쓸 수가 없다. ssh도 없고 rsh도 없을테니까. 뭐 단순하겠지만, cvs는 유닉스 환경에서 발전해 온 터라 개랄(?)같은 윈도우의 CUI에서는 다른 방법을 동원해야 한다. 물론 tortoise-cvs나 eclipse의 CVS환경을 이용한다면 이 포스트는 신경 안 써도 된다. (뭐 사실 요즘 세상에 CVS는 많이 사장되고 있는 느낌이지만 우리 회사는 아직도 쓰고 있으니...;;) 내 경우는 eclipse에서 :extssh:로 받아놓은 소스 트리를 emacs에서 이용하려니 unknown method 오류가 뜨는 바람에 이 방법을 찾아보게 되었다. 참고한 문서는 http://mentalized.net/journal/2004/11/01/setting_up_cvs_over_ssh_on_windows_2000xp/ 이니 한글이 싫으면 여길 보는 것도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