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5월 3일 화요일

[Vim] 파일 관리자 대체 플러그인 NERDTree

NERDTree는 Vim의 파일 관리(정확히 탐색이라 하는게 맞을지도 모르겠다)를 대체하는 플러그인으로 트리 형태로 디렉토리와 파일 구조를 보여주고, 자주 찾는 디렉토리 등을 북마크 형태로 관리할 수 있게 해 주며, 파일을 열거나 복사/삭제 하는 것 등을 도와주는 기능을 제공한다.
압축파일을 받아서 풀거나 저장소에서 받은 소스 디렉토리에 들어가서 rake 를 실행하면 설치가 된다. (단, ruby 및 rake 환경 유무에 따라서 수동으로 각 파일들을 복사해 넣어야 한다.)

사용방법은... 기존의 디렉토리를 오픈할 때 처럼 :e .를 입력해 보면 알 수 있다.
기존과는 다른 모습의 파일 목록이 나타난다. + 등으로 서브디렉토리가 있다고 표시해 주는 등 왠지 윈도우의 탐색기와 인상이 비슷하게 느껴진다면 정답이다. -_-;

커서를 디렉토리로 옮긴 후 엔터를 누르면 디렉토리가 열린다. 물론 파일을 선택해서 엔터를 누르면 해당 파일이 열린다.

또 다른 사용방법은 :NERDTree 를 입력해 보는 것이다.
좌측에 윈도우가 생기면서 파일 목록이 보인다. 귀찮으니 단축키를 만들어 두는게 좋을 것 같다.
map <Leader>nt <ESC>:NERDTree<CR>
\nt를 누르면 NERDTree가 뜨도록 한 예이다. (언제나 이야기 하지만, Leader에 관한 설정을 바꾸었다면 \대신 지정한 키를 가장 먼저 눌러줘야 한다)

탐색 도중 좋은 소개 동영상을 발견했기에 첨부한다. 물론 더 자세한 기능은 매뉴얼을 읽어보는 것이 좋겠지만...



댓글 없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