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4월 11일 월요일

[Emacs] emacs-evernote-mode

simplenote에 관해서는 좀 글을 썼었지만, evernote는 3rd Party에 대한 지원이 별로 없는 것 같아서 오래전에 버린 메모 서비스다. 리눅스용 클라이언트도 지원이 안되었다. 하지만 emacs에서도 이 에버노트를 사용할 수 있는 확장이 개발된 것으로 봐서 API를 제공하는 서비스 였다는 것을 알 수 있게 되었다.

http://code.google.com/p/emacs-evernote-mode/

의존사항으로 ruby가 있고 w3m을 옵션으로 이용할 수 있다. 이로 봐서 ruby로 작성된 외부 스크립트를 이용하는 것 같다. 과연 통신 도중 emacs가 안 멈추도록 잘 만들어져 있을지 궁금하다.

지금은 에버노트를 쓰지 않아서 그냥 소개하는 수준으로 글을 접는다. -_-;;; 것보다 Dropbox가 너무 편해서 simplenote까지 버린 지금에 와서 무슨 소용이랴...;;

만약 리눅스에서 에버노트를 써야 하는 상황이 온다면 이 emacs-evernote-mode가 유일한 대안일까.

참고) 에버노트는 Mac OS X나 윈도우에서 이용이 가능한 메모/노트 동기화 서비스다. 무료로도 이용이 가능하며 무료일 경우 월 트래픽(전송량) 제한을 받게 되지만 왠만해서는 오버하기도 힘들 정도이니 무료로도 쓸 만 하다. simplenote에 비해 이미지나 웹사이트 클립 등 다양한 미디어 메모가 가능하기에 제법 인기가 좋은 서비스다.

Mac OS X 용 어플리케이션은 Mac App Store에서 다운받을 수 있으며 윈도우용은 공식사이트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댓글 없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