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4월 2일 토요일

[Emacs] emacs-w3m

w3m은 텍스트 웹브라우저의 최고봉(?)이라고 개인적으로 일컷는데 lynx에 비해서 화려하기 때문이다. -_-;;; 어쨌든 Emacs 내에서 브라우징을 할 때 가장 자주 사용하는게 바로 이 w3m 연동 기능일 듯 하다. (w3라 불리우는 순수 Elisp으로 제작된 브라우저도 있지만 좀 느린 듯 하다.)

우분투(혹은 데비안)리눅스에선 sudo apt-get install w3m 명령어 하나로 설치될 테고, 맥포트(MacPort)를 사용한다면 sudo port install w3m 명령으로 역시 설치가 가능하다.

(참고로 port에 emacs-w3m 도 있긴 있는데 이걸 설치해버리면 port에 있는 emacs가 의존성에 걸려있어서 같이 설치되어 버린다. 다른 배포판으로 설치한 Emacs를 사용한다면 조심해야 한다. 현재 이 글은 Aquamacs를 기준으로 쓰고 있다.)

emacs-w3m은 다음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http://emacs-w3m.namazu.org/
하지만 stable 버전은 Emacs23에서는 실행되지 않는다. 구글신께 빌어(?)보니 CVS 버전을 이용하라는 계시를 얻었다.
cvs -d :pserver:anonymous@cvs.namazu.org:/storage/cvsroot login
cvs -d :pserver:anonymous@cvs.namazu.org:/storage/cvsroot co emacs-w3m
이걸로 다운로드는 완료.

시스템이 아니라 개별로 설치할 예정이기 때문에 다운로드 받은 디렉토리 자체를 ~/.emacs.d/vendor/emacs-w3m 으로 복사했다. 그리고 이 디렉토리로 이동해서 다음 커맨드를 실행했다.
autoconf
./configure
make
이 다음 단계에서 make install 을 실행시키면 시스템 디렉토리에 설치를 하게 되지만 내 경우 이 커맨드는 생략했다.

.emacs에 다음 설정을 추가한다.
(add-to-list 'load-path "~/.emacs.d/vendor/emacs-w3m")
뭔가 require 하거나 load 하거나 해야 할 것 같은데 그렇게 하니 w3m을 실행할 때 오히려 오류가 발생했다. autoload 되는 시스템인가 싶어서 require 하는 부분은 몽땅 제거하고 그냥 load-path만 잡아줬다.

실행은 M-x w3m 으로 완료. G 키를 눌러서 URL을 입력해서 화면이 뜨면 되면 성공. 참고로 내 블로그에서 vimeo 링크한 부분을 지나다가 crash되는 문제가 있긴 있었지만 뭐 그러려니 넘어가기로 했다. w3m을 메인 브라우저로 이용하려는게 아니니까.

댓글 없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