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4월 14일 목요일

[Vim] Plugin: Align

Vim에서 코딩 중 가끔 Emacs에서 코드 정리하는 기능이 부러울 때가 있다. 코드를 막 입력했지만 정렬이 안되어 있어서 보기 좋게 만들고 싶은데 이럴 때 물론 수동으로 노가다 처리하면 되긴 된다. 하지만 자동으로 해 준다면 더 없이 좋을 것이다.

Emacs의 align 류 함수와 비슷하게 Vim에도 Align 이라는 플러그인이 있다.

http://www.vim.org/scripts/script.php?script_id=294

사용 예를 하나 들어보자. Align이 설치되어 있다고 가정한다.
위 코드를 입력한 상태에서 int로 선언된 3줄을 블럭으로 잡고 \t= 를 입력한다.
입력한 커맨드는 정렬 커맨드로 특정 기준(공백 등?)으로 정렬해서 위 처럼 변경된다. 이전 보다 나은지 아닌지는 잘 모르겠다. (예가 적절하지 않은것일 지도)

사실 위 커맨드는 코드 정렬 이라기 보단 텍스트로 만든 테이블을 정리하는데 적절한 메소드다.

다시 처음 코드에서 동일하게 비쥬얼 블럭을 잡아놓고 \adec 를 입력한다.
이 커맨드는 변수 선언부(declaration)을 정렬하기 위한 커맨드로 위 처럼 변경되었다. 뭐가 다른지 파악이 된다면 다행...;;

정확한 사용예는 아래 사이트를 참고하는 편이 좋을 것 같다. -_-;;;

http://mysite.verizon.net/astronaut/vim/align.html#Examples

자동화는 완벽하지 않다는 것을 염두에 두자. 어차피 사람이 보기 좋게 만드는 것이 목적이라면 역시 사람의 손을 거쳐야 제대로 보일 것이다.

댓글 없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