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2월 16일 수요일

Mail User Agent에서는 iframe를 배척하는 걸까 (잡설)

메일에 지도를 첨부해야 할 일이 생겼다. 그래서 iframe을 이용해 Google Map을 임베딩 하는 코드를 사용해 봤다.

결과적으로 Mozilla Thunderbird, Microsoft Outlook, Gmail 등에서 지도가 보이지 않았다. Thunderbird에서는 지도가 아주 아주 아~~~~주 잠깐 보이다가 사라져버린다. iframe자리에는 공백만이 보였다. 단지, 사내에서 쓰는 웹메일만 지도를 보여주더라.

이유가 뭘까?

너무나 오랫동안 고민했었지만 결국 해결을 하지 못 했다.

사실 원인은 너무나 명확하다. iframe이나 javascript같이 외부 컨텐츠를 삽입하거나 조작할 수 있는 기능은 보안상의 문제로 MUA(Mail User Agent)에서 막고 있는 거다. 안그래도 보안상 이슈로 '메일 열어볼 때 조심하셈' 이라는 캠페인이 제법 많은 시절이다.

결국 위에  지도가 보이지 않은 MUA들은 정말 제대로 된 MUA라는 거다. iframe이 그냥 보이던 웹메일이 엉터리라는 말이다.

...

해법을 하나 제시해 보자. iframe 형태가 아니라 img 형식이면 아마도 되겠지. 이를 위해서 Google Static Maps API 라는게 존재한다. 고마운 일이다.

ps. Mail User Agent라는 말이 좀 구식인 것 같기도 하다. 그냥 메일 클라이언트 라고 해도 된다. -_-;;

댓글 없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