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2월 18일 금요일

[Vim] Plugin: snipMate - TextMate-style snippets for Vim

snippet이라는 녀석들은 대체로 적은 수의 타이핑으로 일반적으로 자주 쓰이는 코드를 자동으로 완성(코딩)시키는 녀석들을 의미한다. Emacs에는 yasnippet 같은 대단한 녀석들도 있고 Vim에도 SnippetsEmu 같은 것들이 있었다.

이번에는 간만에 Vim용으로 새로운 녀석을 발견해서 포스팅을 해 본다. snipMate이다.

http://www.vim.org/scripts/script.php?script_id=2540

TextMate랑 비슷하다고 하는데 정작 TextMate를 써 봤어야 알지. (나 맥 유저 맞나 -_-) 그래서 동영상을 찾아보니, 자동으로 snippet을 이용해 코드를 완성하고 템플릿에 해당하는 일부 코드를 코치면 해당 템플릿 전체에 반영되는 굉장이 눈에 띄이는 기능이더라.

snipMate는 이런 기능을 제공해준다. 설치하기 전에 미리 동영상을 감상해 두는 것도 좋을 것 같다.


snipMate.vim Introductory Screencast from Michael Sanders on Vimeo.


설치 방법은 압출을 풀면 나오는 디렉토리들을 몽땅 ~/.vim (윈도우의 경우 Vim 디렉토리 밑의 vimfiles) 에다가 복사하면 끝. 별 다른 설정도 필요없이 Vim만 재기동하면 작동하기 시작한다.

만약 작동을 안한다면 설정 파일에
filetype plugin on
한줄을 넣어주자.
...

HTML코딩용 탬플릿은 완벽하진 않은 것 같다. A 같은 단순한 태그는 완성 안시켜주네. -_-;;

snippet Template은 snippets 디렉토리에 확장자 별로 만들어져 있으니 필요하면 만들거나 고치면 될 것 같다.

댓글 2개 :

allieus :

난 윈도우에서 HOME/_vimfiles 경로를 애용 ~

Seorenn :

HOME을 설정해서 쓰는 사용자라면 아예 설치 방법 이야기를 할 필요가 없을테지 아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