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Xcode 6 베타에서는 꼬박꼬박 Yosemite(10.10) SDK가 포함되어 있었는데, 정작 정식판 후보버전인 GM에는 이 SDK가 빠져있다. 그래서 스위프트(swift)언어를 이용하는 OSX용 프로젝트를 빌드하려하면 SDK가 없다거나 혹은 Deploy 버전이 맞지 않는다는 오류가 발생한...
2014-09-15
2014-09-12
2014-09-11
Xcode 6 GM Seed 등장

이번 애플 행사 발표를 위해(?) iOS 8 GM과 Xcode 6 GM Seed가 나왔다....
2014-09-04
2014-09-02
Swift - 옵셔널(Optional) 엑세스
스위프트(Swift)의 옵셔널(Optional)은 '값이 없음(No Value)' 이라는 것을 심어주기 위한 기능이다. 단순하게 사용하려 한다면 그저 nil 초기화 여부를 조사하기 위한 용도로써 쓸 수 있겠지만, 액세스라던가 옵셔널 체인(Optional Chain) 등등을 아무런 지식 없이 쓰다보면 컴파일 에러나 런타임 에러를 종종 보게 될 것 같다. 그래서 약간의 시험과 더불어 개념을 조금 더 파고 들어가 보고자 한다...
2014-08-27
[Python] 클래스 오브젝트 생성 제어
Pyth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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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8월 27일 작성
좀 특별한 경우겠지만, 특정 클래스의 오브젝트를 생성 할 때 조건을 만족하지 않으면 생성되지 않고 None이 되게 하고 싶은 경우라고 가정하자. 이렇게 하면 클래스 오브젝트 생성을 이용해 밸리데이션(Validation)이 가능해진다.
하지만 파이썬의 클래스 생성자격인 __init__ 은 값을 리턴 할 수가 없다. (정확히는 None만 리턴이 가능하다) 사실 대부분의 OOP에서 클래스의 생성자는 리턴을 가질 수 없다. Objective-C 같이 특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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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8-22
Swift의 기본 프로토콜 세 가지: Equatable, Comparable, Printable
애플의 공식 스위프트 가이드(?)에 언급된 세 가지 프로토콜로 Equatable, Comparable, Printable이 있다. '-able' 이라는 이름이 붙은 걸로 보면 특정 동작이 가능하도록 유도하는 프로토콜로 추측이 가능하다. 이 프로토콜들에 대해 간략히 정리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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