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1월 12일 월요일

[OS X] 한글 입력 상태에서 특정 키가 동작하지 않는 증상

OS X에서 한글 입력 상태에서 특정 키, 예를 들자면 Emacs 키맵과 비슷한 Ctrl-A, Ctrl-E 같은 키가 제동작을 하지 않는 증상이 있었다. 이 문제 해결을 위해 굉장히 단순한 포스팅을 한다. ;-)

이 증상은 마운틴라이언(OS X Mountain Lion)에 내장된 한글입력기를 사용 할 때 발생한다. 사실 OS X의 버전과는 관계 없이 OS X 내장 한글 입력기를 사용 할 때 발생하는 문제 일 수도 있다.

해결 방법은 굉장히 단순하다. 내장 한글 입력기 말고 다른 한글 입력기를 사용하는 것이다. 대표적으로는 바람입력기가 있다. 대신 버전업이 더 이상 되지 않고 있어서 어떤 문제가 발생 할 지 알 수 없다.

개인적으로는 구름 입력기(http://gureum.org/)를 추천한다. 오픈소스이면서 아직 개발이 잘 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이다.
구름입력기는 기능면에서도 추천 할 만 하다. 자체적으로 영문 입력을 지원하기 때문에 한영 전환이 굉장히 빠르다. 그 외에 세벌식 입력도 지원된다. Shift-Space로 한영 전환을 원하는 이들에게도 더 없이 좋은 솔루션이 될 것이다.

무척 단순한 포스팅이지만, 개인적으로 이 문제는 너무 큰 문제였다. 이 글을 포스팅 하는 도중에도 Emacs 키맵인 C-n, C-p, C-d, C-a, C-e를 자주 사용하고 있다. 역시 손에 익은 것이 바뀌면 굉장히 혼란스럽고 불편 한 건 어쩔 수 없나보다. ;-)

댓글 없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