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1월 19일 월요일

Emacs 24.x S-SPC 키보드 먹통 문제

Emacs가 버전 24로 올라오더니 OS X에서 S-SPC(Shift-Space) 키 입력을 인식하지 못 하는 문제가 생겼다. 그리고 24.2 버전이 되면서 구름 입력기를 이용 도중에 S-SPC를 누를 경우 키보드가 먹통이 되는 문제로 진화(?)되었다.

이 문제는 바람입력기에서 Shift-Space를 한영 전환 단축키로 이용 도중에 발생하였다. 그리고 사용 중이던 Emacs는 버전 24.2 와 헤드 트렁크, 즉 공식 릴리즈가 아닌 저장소에 등록된 개발 버전에서도 발생하고 있다.

우선, 구 24 버전 대에서 S-SPC를 한영 전환키로 등록했는데 작동하지 않는 경우는 C-\ 키를 이용해 임시로 대처가 가능하다. 혹은 24.2 버전을 설치하는 것도 어느정도 도움이 된다.

하지만 24.2 버전에서는 S-SPC키를 누르면 Emacs가 키보드 입력을 전혀 받지 못 하는 상태가 되기 때문에 문제가 심각해진다. (다행히도 이 경우 마우스는 이용 가능하니 마우스로 저장하고 종료하는 대처도 어느 정도 가능하지만 그래도 문제다)

문제의 원인은 정확히 파악하긴 어려우나, Emacs의 키보드 반응과 구름의 키 입력 가로채기가 서로 충돌해서 무한루프를 도는 것 같다. 아무래도 자체 내장 입력기를 이용하지 않으면 불편한 Emacs라서 내장 입력기를 사용하지 않도록 하는 건 좋지 못 한 듯 하다.

현재로써는 구름입력기가 Emacs와의 연동을 고려해서 Emacs에서는 비활성화 되도록 수정되는게 가장 좋은 해결책일 것 같지만 구름입력기 개발팀도 다른 문제로 인해 개발 여력이 없는 듯 하다.


따라서 이 경우 Emacs에서는 아예 구름 입력기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는 판단이 들었다. 좋은 입력기인데 이런 문제가 있어서 회피해야 된다는 건 안타깝지만 어쩔 수 없다.

OS X에서는 Emacs를 띄우고 OS X용 기본 영문 입력기로 전환해 두면 S-SPC 시의 키보드 먹통 문제는 해결된다. 또한 Emacs 자체 한글 입력기로 전환도 되기 때문에 일단 정상적으로 이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만약 OS X의 키보드 입력 전환을 S-SPC로 해 둔 경우 다른 문제가 생길 여지는 있다)


PS. 이 문제는 바람 입력기에서도 동일하게 발생하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관련링크: OS X용 한글 대안 입력기 '구름 입력기'

댓글 없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