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012의 게시물 표시

스마트폰 관련 뉴스를 볼 때 마다 화가 난다

이미지
스마트폰 붐을 타면서 아이부터 어른까지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다. 그러면서 나오는 문제들은 보안과 중독성에 관한 것이고 시간이 가면 갈 수록 더욱 크게 이슈가 되고 있다. 지금 하려는 이야기는 이 중 보안과 관련된 뉴스들에 대한 이야기이다.

[Python] 인터프리터 테스트는 다르다

특정 모둘을 만들고 이 모듈을 파이썬 인터프리터로 테스트 할 때 간혹 문제가 생기는 케이스가 있다. 특히 PYTHONPATH와 함께 발생 할 수 있는 import 문제가 있다. 약간의 신중하지 못한 (혹은 무식한) 점이 이틀 간의 삽질로 나를 이끌었다. 아직도 명확한 원인은 모른다. 애초에 이런 디자인은 좋지 않다는 것을 되세기며 이번 포스팅을 기록으로 남긴다.

Emacs 24.x S-SPC 키보드 먹통 문제

이미지
Emacs가 버전 24로 올라오더니 OS X에서 S-SPC(Shift-Space) 키 입력을 인식하지 못 하는 문제가 생겼다. 그리고 24.2 버전이 되면서 구름 입력기를 이용 도중에 S-SPC를 누를 경우 키보드가 먹통이 되는 문제로 진화(?)되었다.

[Python] logging 의 중복 로그 현상

logging 을 사용해서 로그 찍는 루틴을 만들었는데, 로그를 찍을 때 마다 동일한 로그가 계속 하나씩 더 찍히는 현상을 경험했다. 로그1, 로그2, 로그2, 로그3, 로그3, 로그3, ... 이런 식이었다. 사실 현상이라기 보단 코딩을 잘못해서 나타난 문제이다. 하지만 이 문제 해결을 위해 너무나 귀찮은 짓을 다 해 봤기에 기억하자는 의미로 글을 남긴다.

[OS X] 한글 입력 상태에서 특정 키가 동작하지 않는 증상

이미지
OS X에서 한글 입력 상태에서 특정 키, 예를 들자면 Emacs 키맵과 비슷한 Ctrl-A, Ctrl-E 같은 키가 제동작을 하지 않는 증상이 있었다. 이 문제 해결을 위해 굉장히 단순한 포스팅을 한다. ;-)

스크린세이버, 과연 필요한가?

이미지
스크린세이버(Screen Saver). 이름 처럼 화면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진 기능이다. 하지만 이 기능이 지금에 와서야 정말 필요한건가 의문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