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9월 16일 금요일

[Xcode4] #pragma mark 팁

Xcode에서는 pragma mark 를 통해 코드 상의  API 내역을 정리하는데 도움을 주는 기능이 있다. 단순히 #pragma mark 를 적고 내용을 적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위 스크린샷의 코드에서 'mark -'의 의미는 줄 긋기(Xcode4에서는 공란 띄우기)로 표시되며 이는 아래와 같은 형태로 정리된다.





이 정리 기능을 이용하면 각 API 별로 그룹을 지어주는 것이 가능해진다. 명확한 정리를 위해서 자주 쓰이는 기법이다.

그런데 이 코드는 Xcode4에서 한 줄로 표현이 가능하다. 아래 코드는 위 코드에 testapi2를 추가하면서 정리하기 위한 pragma mark를 한 줄로 표현하였다.




단순히 '-' 다음에 바로 내용을 적었다. 이 결과물은 아래와 같이 두 줄로 적었을 때와 동일하게 표시된다.




귀찮게 두 줄을 입력할 필요가 없어서 좋은 기능인 것 같다. 하지만 Xcode3 에서의 동작은 확인되지 않았으며 (아마도 안될 가능성이 높을 듯) 호환성을 위해서 두 줄로 나누어 적어야 할 지 좀 고민되기도 한다.

댓글 2개 :

익명 :

제가 아이폰 개발 처음 시작한게 1년쯤 전이었는데 그때도 가능했습니다

Seorenn :

익명// 당시에는 전부(?) 대쉬(-)를 분리해서 썼었는데 되었다면 왠지 삽질한 것 같아서 충격(?)입니다... 지금은 Xcode3를 구하기가 힘들어서 확인해 볼 수도 없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