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8월 21일 목요일

OS X Yosemite DP 에서 Homebrew 실행문제 해결하기

현재 애플에선 한창 개발중인 OS X Yosemite Developer Preview 에서 내부 프레임워크들이 버전업이 됨이 따라 이에 의존성이 있는 소프트웨어들이 영향을 받게 되었다. 그 중에는 Homebrew도 끼어 있다.

2014년 8월 20일 수요일

Xcode 6 Beta 6 에서 발생한 링크에러 및 해결

Xcode 6 Beta 6를 사용하면서 약간의 변경점 때문에 Swift 코드를 일부 수정하고 빌드를 했더니 링크 단계에서 에러가 발생했다. 이번 베타에서도 뭔가 깊숙한 곳에서 바뀐게 있나 하고 답답해 했었다. 다행히도 해결책이 있어서 글로 정리해 본다.

2014년 8월 19일 화요일

Swift - 값(Value)과 레퍼런스(Reference)

애플의 공식 스위프트(Swift) 블로그에서 재미있는 내용이 올라와서 이를 설명해보는 글을 작성해본다. 참고로 글 내용은 값과 레퍼런스의 차이에 대한 것인데, 이 덕분에 클래스(class)와 구조체(struct)의 차이점을 한 가지 더 알 수 있게 되었다. 이 글에서는 이 중 값과 레퍼런스에 대한 부분만 정리한다.

2014년 8월 13일 수요일

Xcode 6 유닛테스트(Unit Test) 기초가이드

앞서 Swift 프로젝트에서 유닛 테스트 하기에 관한 글을 썼었는데 이번 글은 Xcode 6 에서 제공하는 유닛 테스트(Unit Test)의 기본 가이드이다. 코드는 스위프트를 기준으로 하겠지만 Objective-C 에서도 구조가 동일하기 때문에 이해하기에 어려울 것은 없을 것이다.

Swift 프로젝트의 유닛테스트(Unit Test)

Xcode에서 새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기본적으로 (옵션을 해제하지 않으면) Test를 위한 타겟과 프레임워크를 자동으로 생성한다. 이 테스트 기능은 테스트 자동화나 TDD(Test Driven Development, 테스트 주도 개발)을 위해 사용되는 유용한 기능이다.

다만 스위프트(Swift) 기반의 프로젝트에서는 만들어 놓은 모듈을 테스트 할때 사소한 애로사항(?)이 있어서 이를 정리해 본다.

혹시나 Xcode 6 유닛테스트 가이드를 찾는다면 Xcode 6 유닛테스트 가이드 글을 참고하자.

2014년 8월 11일 월요일

Objective-C 프로젝트에서 Swift 코드 사용하기

앞서 Swift 프로젝트에서 Objective-C 코드를 사용하기에 관한 글을 적으면서 '과연 스위프트 모듈을 Objective-C 프로젝트에서 쓸 일이 있을까' 라고 적긴 했었는데, 실상은 왠지 쓸 수도 있을 것 같다는 느낌이었다. 그래서 관련 내용을 글로 정리해본다.

2014년 8월 5일 화요일

Swift - Xcode 6 Beta 5 변경점​

이번에도 한국시간기준 화요일에 Xcode의 새로운 베타가 올라왔다. 애플 이 녀석들 미국기준 월요일에 릴리즈 한다는 건데 부러운 녀석들... ;ㅁ;

어쨌건 이번에도 많이 바뀌었다. 물론 이번에도 Swift와 관련된 부분만 간추려본다.

2014년 7월 24일 목요일

Swift - Collection 타입의 도구들: map, filter, reduce, zip

기초적이지만 알아두면 나쁠 건 없는 스위프트(Swift)의 Collection Type (주로 Array) 활용 메소드 map, filter 그리고 reduce를 간단히 복습해보는 글. 추가로 zip에 관해서도 정리해 보자.

이미 애플의 스위프트 공식 책(?)에도 간단한 예제가 나와있기 때문에 이해했다면 굳이 볼 필요는 없는 내용이다.

2014년 7월 23일 수요일

Swift - 액세스 컨트롤(Access Control)

액세스 컨트롤(Access Control), 대충 직역하여 '접근 제어자'라고 표현하는데 이해가 바로 가는 표현은 아니다. 이 용어는 클래스의 설계와 관련된 부분으로, 클래스의 프로퍼티나 메소드의 접근에 제한을 설정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다.

스위프트(Swift)는 Xcode 6 Beta 4 부터 이 엑세스 컨트롤 키워드가 추가되었다. 간단히 살펴보자.

2014년 7월 22일 화요일

Xcode 6 Beta 4 플레이그라운드 오류

Xcode 6 Beta 4에서 부터는 플레이그라운드(Playground)와 관련해 뭔가 변화가 생긴 것 같다. 공유 데이터를 처리할 목적으로 어떤 디렉토리가 필요한데 이걸 자동으로 만들지 못 하는건지 아니면 원래 정상인데 Xcode의 버그인지 잘은 모르겠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