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6월 20일 월요일

[Emacs] Terminal.app 에서 Shift-Tab 사용하기

문제의 시작은 Mac OS X 에서 Terminal.app(터미널) 에서 emacs -nw 를 사용 시 Shift-TAB 키가 'M-[ z'로 인식된다는 점이다. org-mode 등에서 접혀진 컨텐트를 몽땅 펴는 키인 만큼 없으면 좀 불편할 수도 있어서 방법을 찾아보기로 했다.

비추천이지만, 가장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M-[ z' 키 자체를 바인딩 하는 것.
(global-set-key "\M-[ z" 'org-shifttab)
실제로 해 보진 않았지만 대충 이런 식으로 설정하면 아마도 org-mode 에서 Shift-Tab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필요하다면 모드를 묶어서 설정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이 방법은 org-mode 외에서 Shift-Tab을 사용하려면 일일이 설정을 따로 해야 할 만큼 귀찮은 방법이 될 수도 있다.

추천하는 방법


제대로 처리하자면 Terminal.app의 xterm-color 터미널 정보(.ti)를 수정해서 해결 할 수도 있다. 터미널에서 직접 다음 명령을 실행해야 한다.
$ infocmp > xterm-color.ti
$ printf '\tkcbt=\E[Z,\n' >> xterm-color.ti
$ sudo tic xterm-color.ti
쉘을 이상한 것을 쓰고 있다면 printf 명령이 안될 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하자. 이런 경우는 직접 xterm-color.ti 파일을 열어서 적당히 입력해 줘야 되는데... '\'로 시작되는 문자들 중에 '\E'의 의미가 이해가 안되서 뭐라고 적어야 하는지는 모르겠다. 하여간 왠만하면 bash 를 이용하고 있을테니 문제는 없을 듯.

이 후 (혹은 터미널을 재가동 한 뒤) org-mode 등에서 Shift-Tab 키가 제대로 되는지 확인해 보면 되겠다. 내 경우 잘 되었으니...

참고: http://apple.stackexchange.com/questions/10031/weird-keybindings-in-mac-os-x-terminal-app

댓글 없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