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2014의 게시물 표시

Swift - Collection 타입의 도구들: map, filter, reduce, zip

기초적이지만 알아두면 나쁠 건 없는 스위프트(Swift)의 Collection Type (주로 Array) 활용 메소드 map, filter 그리고 reduce를 간단히 복습해보는 글. 추가로 zip에 관해서도 정리해 보자. 이미 애플의 스위프트 공식 책(?)에도 간단한 예제가 나와있기 때문에 이해했다면 굳이 볼 필요는 없는 내용이다.

Swift - 액세스 컨트롤(Access Control)

액세스 컨트롤(Access Control), 대충 직역하여 '접근 제어자'라고 표현하는데 이해가 바로 가는 표현은 아니다. 이 용어는 클래스의 설계와 관련된 부분으로, 클래스의 프로퍼티나 메소드의 접근에 제한을 설정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다. 스위프트(Swift)는 Xcode 6 Beta 4 부터 이 엑세스 컨트롤 키워드가 추가되었다. 간단히 살펴보자.

Xcode 6 Beta 4 플레이그라운드 오류

이미지
Xcode 6 Beta 4에서 부터는 플레이그라운드(Playground)와 관련해 뭔가 변화가 생긴 것 같다. 공유 데이터를 처리할 목적으로 어떤 디렉토리가 필요한데 이걸 자동으로 만들지 못 하는건지 아니면 원래 정상인데 Xcode의 버그인지 잘은 모르겠지만...

Swift - Xcode 6 Beta 4 변경점

이미지
이번에도 화요일에 새 베타가 나와버렸다. 이젠 흥분 같은건 없고 버그나 고쳐줘 라는 심정으로 다운로드를 받아보게 되는데 여전히 버그 투성이같다. 어쨌든, 이번에도 Xcode 6 Beta 4 에서 스위프트(Swift) 언어에 관한 변화점을 찾아보고자 한다.

Swift 프로젝트에서 Objective-C 코드를 함께 사용하기

이미지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두 가지 이상의 언어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도 종종 있다. 예를 들어 특정 언어로 작성된 써드파티 라이브러리를 가져다 쓴다거나 혹은 특수한 퍼포먼스 로직이 필요할 경우 등등이다. Xcode 에서는 스위프트(Swift) 프로젝트에서 C나 Objective-C 언어로 코딩된 파일을 함께 빌드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 글은 스위프트(Swift)를 주 언어로 설정한 프로젝트에서 Objective-C 코드를 함께 사용하는 방법을 기술한다. 반대로 Objective-C를 주 언어로 사용하는 프로젝트의 경우는 방법이 다르므로 관련글을 참고하자.

Swift - let(상수선언)에 대해 파고들기

스위프트(Swift)의 변수와 상수 선언에 관한 글에서 이미 var 와 let에 대해 거론한 적이 있다. 기본적으로 이 둘은 ‘변수'와 ‘상수’를 선언하기 위한 명령어이다. 여기서 let 이라는 상수를 선언하기 위한 명령어에 대해 아주 약간만 더 깊이(?) 파고들어 가볼까 한다.

Swift - Xcode 6 Beta 3 변경점

이미지
시도때도 없이 죽어나가는 Xcode 6 베타 2의 플레이그라운드와 빌드 시 시도때도 없이 죽어나가는 Swift 컴파일러를 애처롭게 자주 보다보니 '다음 베타는 도데체 언제 나오냐' 라는 생각만 가득했다. 그런데 우연찮게 애플 개발자 홈페이지를 들어가보니 Beta 3 가 나와있었다. 으어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