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6월 7일 토요일

Xcode 6 Beta를 설치해보다

나에게 엄청난 똥(...)을 엄청나게 안겨준 Swift를 구경해 볼 겸 Xcode6 베타를 설치해 봤다. 혹시 다운로드나 설치와 관련된 정보가 필요하신 분이 계실지도 모르겠기에 관련된 사항을 정리해 본다.

다운로드


위 링크를 방문하면 아래 스크린샷 처럼 Xcode 6 Beta 항목이 보인다.
왜 View on the XXX Dev Center 라고 표기되어 있는지 짐작가는 분은 계실거다. Xcode 베타는 해당 디벨로퍼 프로그램에 가입되어 있어야 다운로드가 가능하기 때문에 등록한 프로그램에 맞게 링크를 타고 들어가며 된다. 내 경우 iOS 개발자로 등록되어 있고 프로그램에도 가입되어 있기에 iOS 개발 센터 링크를 선택했다.

해당 개발자 센터로 들어가면 이런 화면이 보일것이다.


위 스크린샷에서 처럼 iOS 8 Beta 라는 탭이 보인다면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만약 해당 프로그램에 가입이 되어 있지 않다면 iOS 8 Beta 탭이 비활성화 되어 있어서 다운로드가 불가능하다.

이 탭을 선택한 상태에서 스크롤을 내리면 다운로드 링크가 보인다.


다운로드 링크를 누르면 전형적인 .dmg 파일이 다운로드 된다.

설치

굳이 적어야 할 필요가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항목을 구분했으니 -_-;; 설치도 물론 전형적인 Application 폴더로 드래그드랍하면 끝이다.
실행시키면 추가 컴포넌트 설치 단계가 진행된다.

OS X 10.10 요세미티가 아니라도 설치하고 실행하는데 까진 문제는 없다. 내 경우 매버릭스(10.9)에서 설치하고 실행시켰다.
그 외에 매버릭스에서 실행 시 아직까지 별 다른 문제는 확인되지 않았다. 물론 타겟 설정에 따라 문제가 발생 할 수도 있음에 유의하자.

참고사항

기존 Xcode 5 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라면 별 걱정 없다. 앱 이름 자체가 Xcode6-Beta 이기 때문에 겹칠 이유도 없다.

다만 문제가 되는건 커맨드라인 도구(Command Line Tool)이다. 왠만하면 기존 설치된 Xcode 의 것을 이용하면 되겠지만, Swift 코드를 터미널에서 빌드하고자 한다면 이 툴을 베타 버전에 맞게 바꿔줘야 한다.

이 경우 xcode-select 라는 터미널 유틸리티를 이용해 변경이 가능하다. 앱스토어에서 설치한 기존 버전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아래와 같은 커맨드를 사용하면 된다.
$ xcode-select /Applications/Xcode.app
Xcode 6 Beta의 커맨드라인툴을 쓰고자 한다면 당연히 아래와 같은 식으로 하면 된다.
$ xcode-select /Applications/Xcode6-Beta.app
상황에 따라 루트 권한을 요구 할 수도 있는데 이럴때는 그냥 위 커맨드 제일 앞에 sudo 를 넣어줘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시키면 된다.

주의) 커맨드라인 도구는 이 외에도 Homebrew 등에서 빌등 용으로도 이용하기 때문에 베타가 함께 설치되어 있다면 어느 정도 수동으로 관리를 해 줘야 한다.

[관련글] Xcode 6 플레이그라운드 시작
[관련글] 스위프트(Swift) 가이드

댓글 없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