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3월 25일 금요일

[Emacs] color-theme


에디터(?)가 색상을 바꿀 수 있는건 요즘 세상에서는 당연한거다. 물론 Emacs도 syntax highlighting을 지원하고 원하는 색상을 조합할 수도 있다. 물론 쉽지는 않다. 그래서 쉽게 색상 테마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확장이 color-theme 이다.


공식사이트: http://www.nongnu.org/color-theme/
다운로드: http://download.savannah.gnu.org/releases/color-theme/
EmackWiki: http://www.emacswiki.org/emacs/ColorTheme

꽤 유명한(?) 확장이기 때문에, 설치는 패키지 메니저를 이용하거나 직접 타르볼을 받아서 설치하는 등 다양한 방법이 있다. 만약 우분투나 데비안 기반의 리눅스를 사용한다면 emacs-goodies-el 패키지를 설치하면 된다. 그 외 설치 방법은 공식사이트의 Download and installation 항목을 참고하면 된다.

수동으로 설치할 때는 그냥 단순히 다운로드 받은 타르볼을 풀어서 적당히 옮겨놓고 load-path를 잡아주면 된다. 내 경우 ~/.emacs.d/vendor/color-theme에 풀어 놓고 다음 코드를 이용해서 기본 설정을 했다.
(add-to-list 'load-path "~/.emacs.d/vendor/color-theme")
(require 'color-theme)
(color-theme-initialize)
이 것 만으로는 그냥 사용할 준비만 된 상태이다.

색상을 고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은 M-x color-theme-select 이다.



테마 이름에 커서를 가져가서 Enter키를 누르면 바로 화면상에 변화가 나타난다. 이렇게 해서 원하는 테마를 선택했다면 이 테마를 기본적으로 사용하도록 설정하면 된다. 아래 코드 를위 설정 아래에 추가해야 한다.
(color-theme-THEMENAME)
THEMENAME은 테마 이름을 입력해야 되는데, 모두 소문자로 입력해야 하고 공백은 하이픈(-)을 넣어줘야 한다. 예를 들어 'Dark Blue'를 적용하려면 (color-theme-dark-blue) 로 입력하면 될 것이다. 애매하다면 M-x eval-bufferC-x C-e로 테스트 하면서 입력해 보면 적당히 감이 올 것이다.

참고로 스크린샷의 색상은 Gray30이고 그래서 테마 설정에는 (color-theme-gray30) 를 적어놓은 상태다.

댓글 없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