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3월 2일 수요일

[Emacs] auto-install.el

Emacs 는 편집기가 아니라 환경이기 때문에 확장을 위한 스크립트(코드 혹은 플러그인류)가 엄청 많다. 그래서 패키지매니저 등의 시스템도 많이 나와있다. 여기서는 아주 간단한 auto-install.el 이라는 스크립트를 하나 소개할까 한다.

http://www.emacswiki.org/emacs/AutoInstall

정확히 설명하자면, auto-install은 설치만 전문적(?)으로 하는 스크립트다. 대표적으로 유용한 때는 Emacs Wiki 에서 el 스크립트를 다운받아서 설치할 때이다. 다운 받아서 특정 디렉토리에 알아서 설치해 주기 때문이다. 그것도 관련된 파일 묶음을 알아서 받아준다.

우선 auto-install.el을 받아온다.

http://www.emacswiki.org/emacs/auto-install.el

다음 원하는 디렉토리에 넣는다. 내 경우 ~/.emacs.d/vendor에 넣었다. 이 디렉토리를 load-path에 추가한 후 require를 한번 해 준다
(add-to-list 'load-path "~/.emacs.d/vendor")
(require 'auto-install)

auto-install이 다운받은 스크립트를 어디에 설치할 지 설정해주자.
(setq auto-install-directory "~/.emacs.d/auto-install/")

덤으로 시작할 때 패키지 리스트를 업데이트로 하도록 설정도 해 줄 수 있다.
(auto-install-update-emacswiki-package-name t)

끝.

auto-install.el를 다운받고 설치하기 까지의 과정은 이제 자동화가 가능하다. 다음 커맨드를 입력해 보자.
M-x auto-install-from-emacswiki

프롬프트가 뜨면서 스크립트 이름을 물어온다. 이 때 원하는 스크립트 이름을 입력해준다. 그럼 emacswiki에서 다운로드가 개시되고 스크립트 내용이 버퍼에 표시된다. C-c C-c를 눌러주면 실제로 설치가 되고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미니버퍼에 출력된다.

auto-install.el 자체도 이 방법으로 설치가 가능하다(대신 vendor의 녀석은 지워줘야 하겠지만) 스크립트가 업데이트 되면 auto-install로 간편히 설치가 가능하다는 점을 생각해보자.

댓글 없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