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Code에서 디버깅 모드로 테스트 중인 앱이 뭔가의 오류로 죽었다. 그런데 죽은 곳을 알 수가 없을 때가 있다. 디버거의 트레이스는 main을 가리키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 로그창의 메시지를 이용해 간접적으로 원인을 알 수도 있지만 실제 원인은 알 수 없는 경우도 많다.
이런 경우 중 다수가 아마도 NSException 로 정의된 예외가 발생했을 경우다. 예를 들어 NSArray에서 크기를 벗어나는 index를 참조했을 경우 등등 다양한 Exception이 발생할 수 있다.
예외가 발생하는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 도움을 주는 방법 중 하나가 브레이크 포인트를 거는 것이다. 그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닌 예외 브레이크 포인트 (Exception Breakpoint) 이다. 이걸 걸어두면 예외사항이 발생하는 곳에서 트레이스가 잡힌다.
Exception Breakpoint를 거는 방법은 간단하다. Breakpoint Navigator(단축키 Command-6)화면을 띄워보자.
좌측 하단에 보면 + 버튼이 보인다. 이 버튼을 눌러보자.
단번에 알 수 있다. Add Exception Breakpoint를 선택하자.
몇 가지 옵션이 있으니 필요한 대로 골라보고 Done 버튼을 누르면 예외 브레이크포인트가 걸린다.
이제 남은 일은 문제를 일으켜서(-_-)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다. 다만 이렇게 한다 해도 단번에 원인을 파악하기 쉽다는 건 아니지만 조금은 더 도움이 된다.
PS. 이런 예외 처리는 코드로 제대로 처리해 두는게 당연히 우선일 것이다. Objective-C에서도 Exception Handling이 가능하다.
Popular Posts
-
이번 글은 굉장히 유명한 수학 함수 3가지를 적어보는 글입니다. 그리고 오랜만에 구어체가 아닌 존대말(?)로 쓰는 글이기도 하겠네요. 이번에 언급하는 함수 세 가지, 즉 ceil(), floor(), round() 함수는 C 언어 시절부터 쓰이...
-
Q. 1.3과 1.12 중 어느 버전이 더 최신 버전인가요? A. 1.12가 더 최신버전입니다. 위의 같은 질문류를 커뮤니티에서 본 적이 있는데 놀랍게도 1.3을 1.12보다 더 높은 버전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 것 같았다. 그래서 이번에는 버...
-
Vim이 강력한 편집기로써 군림하게 된 건 편한 키맵, 정규표현식, 그리고 이 매크로 레코딩 기능이 있기 때문이라고 감히 주장하고 싶다. 레코딩 기능은 사용자가 입력하는 키를 그대로 녹화해서 매크로로 만들어 주는 기능이다. 이 기능에 대해 간단히...
-
내 나이대도 이제는 젊다고 하기에는 힘든(?) 수준으로 치닫고 있다. 세월의 흐름이 너무 빨라서 아쉽고 벅차고 숨차기는 하지만, 이럴 때 일 수록 추억을 떠올려 보면 나름 재미있는 세월을 보냈구나 생각이 든다. 이참에 옛날 옛적에 쓰던 구식 컴퓨터...
-
macOS를 모하비(Majave)로 올리고 난 뒤 얼마 후 타임머신 백업이 계속 실패하는 현상이 발생 했습니다. 당시 2TB 외장하드를 타임머신 백업용으로 세팅해서 수 년 간 아무 문제 없이 잘 써 왔었기 때문에 좀 이상하다는 점을 느꼈습니다. 이 글...
-
세마포어도 병렬 프로그래밍 동기화를 위한 전통적인 기능 중 하나이다. GCD(Grand Central Dispatch) Dispatch 에서도 세마포어가 제공되기에 이를 간단히 살펴보고자 한다.
-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두 가지 이상의 언어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도 종종 있다. 예를 들어 특정 언어로 작성된 써드파티 라이브러리를 가져다 쓴다거나 혹은 특수한 퍼포먼스 로직이 필요할 경우 등등이다. Xcode 에서는 스위프트(Swift) 프로젝...
-
예전에 Swift 1.2 변동사항에 대해 쓰면서 뭔지 잘 모르고 넘어갔었는데 갑자기 궁금해져서 그 정체를 찾아보기 시작했다. (참고로 현재 Swift 최신 안정 버전은 2.2 이다 -_-) 이번 글은 바로 이 @noescape 속성에 관한 내용이다. ...
-
지금까지 iOS 및 macOS 용 앱을 여럿 만들어 왔지만 레이어에 대해서는 자세히 공부해 본 적이 없었다. 블로그에 글 쓸 주제도 적어지고 마침 필요도 하기에 레이어에 대해 공부해 보면서 알게 된 것들을 정리해 보려고 한다.
-
XCode에 포함된건지 OSX에 기본적으로 배포되는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기본적으로 FileMerge라는 머지툴을 이용 할 수 있다. 이걸 터미널에서 실행시킬 때는 opendiff 명령을 이용할 수 있다.



0 comments: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