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2월 28일 목요일

[Vim] TODO 관리용 플러그인 TaskList

코딩 도중 나중에 꼭 해야 할 것이라는 의미에서 TODO로 시작되는 주석문을 달 때가 있다. 물론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개인적으론 TODO 라는 주석문으로 코딩 내용을 축약해서 적어놓고 나중에 그 내용을 보고 구현(Implementation)하는 방식을 종종 사용한다. 그런데 코드 내용이 길 때는 TODO를 검색해서 코딩하기엔 약간 귀찮을 때도 있다.

TaskList는 Vim에서 TODO 등 특정 키워드 내역을 한방에 정리해서 보여주는 플러그인이다.


당연하겠지만 Vundle로도 설치가 가능하다. Vundle을 이용 중이라면 아래 한 줄을 vimrc 파일에 적어주고 :BundleInstall 을 실행시켜주자.
Bundle 'TaskList.vim'
설치를 제대로 했다면 사용에 별 다른 설정은 필요하지 않다. 그냥 Vim을 실행시키고 TaskList를 실행시켜보면 알 수 있다.

아래와 같은 코드를 열었다고 치자.
약 2개의 TODO 주석(Comment)이 있다. 이 상태에서 :TaskList 를 입력한다.
창이 분할되면서 이 코드 내의 TODO 내역이 한방에 정리해서 보여준다. 해당 내역으로 커서를 옮겨서 엔터키를 누르면 해당 위치로 점프도 해 준다.

자주 사용 할 것 같다면 단축키를 할당해 두는 것도 좋을 것이다.
map <Leader>tl <ESC>:TaskList<CR>
Leader키는 누누히 말했지만 별다른 설정을 하지 않았다면 백슬래쉬(\)키이다. 즉 \tl 을 누르면 TaskList가 동작한다. Vim에서 단축키를 지정하는 방법은 이 외에도 있으니 원하는 방법을 이용하면 될 것이다.

심플하고 명확한 확장이다. 활용은 사람에 따라 다르긴 하겠지만... :-)

댓글 없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