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0월 18일 목요일

[Emacs] jump-char.el

이번 글은 아주 간단하다면 간단한 네비게이션용 확장인 jump-char의 소개글이다. 기능은 많지만 중요한 것을 하나 꼽자면 바로 Vim의 f 키 기능과 비슷한 기능을 하는 확장이다.

Vim에서 f키를 누르면 아무 변화가 없지만 이 후 아무 문자키(알파벳이나 숫자 등)를 누르면 해당 문자가 위치하는 곳으로 커서가 이동한다. jump-char도 기본 기능은 이런 키를 눌러서 원하는 위치로 커서를 이동시키는 것이다.


어차피 파일은 하나이기 때문에 Git로 관리하기 귀찮다면 jump-char.el 만 다운받아서 원하는 곳에 놓으면 된다.

설정은 jump-char.el 을 require 한 후 단축키를 지정해 주면 된다.
;; jump-char.el 파일이 위치하는 디렉토리를 추가
(add-to-list 'load-path "~/.emacs.d/vendor/jump-char")

;; jump-char.el 로딩
(require 'jump-char)

;; jump-char.el의 주요 기능을 단축키에 설정
(global-set-key [(meta m)] 'jump-char-forward)
(global-set-key [(shift meta m)] 'jump-char-backward)
M-m 혹은 M-M 키를 누르면 미니버퍼에서 키를 입력해 달라고 뜬다. 이 후 아무 키나 눌러보면 해당 키와 동일한 문자의 위치로 커서가 점프하게 된다. 만약 동일한 문자를 계속 눌러보면 그 다음(혹은 이전)에 위치하는 해당 문자로 커서가 점프하게 된다.

비슷한 확장으로 iy-go-to-char 이라는 것도 있긴 하지만 난 github.com을 사랑하는 관계로 생략 ;-)

댓글 없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