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7월 26일 화요일

[Emacs] artist-mode

사람에 따라서 필요없는 기능일 수도 있지만, Emacs에는 텍스트로 그림을 그리는 기능을 제공한다. artist-mode라 불리우는 이 모드는 마우스를 이용해서 정말 간단하게 ASCII Art를 흉내낼 정도의 그림을 그릴 수 있다. (정확히 ASCII ART를 위한 Picture Mode라는 것도 있지만...)

이 artist-mode가 어디에 쓰일 지는 윈도우 같은 GUI를 쓰는 이용자 들에게는 크게 흥미가 없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하단에 링크한 페이지의 스크린캐스트 항목에서도 볼 수 있듯이, 코드(링크드리스트)를 설명하는 주석문을 그림 형태도 좀 더 알기 쉽게 주석을 다는 방법 등등 활용하기에 따라서는 굉장한 효율을 발휘할 수도 있다.

artist-mode의 구동은
M-x artist-mode
키로 시작되며
M-x artist-mode-off
키로 모드를 끌 수 있다.

기본적으로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른채로 드래그 하면 '.'이 마우스 궤적 대로 찍힌다. 마치 캔버스에 펜을 데고 그리는 것 처럼...

쉬프트키를 누른 채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채로 드래그 하면 사각형이 표시되는데 우클릭을 떼는 순간 선택된 사각형 영역이 지워진다.

마우스 가운데 버튼(휠 버튼)을 누르면 메뉴가 나타나는데 여기서 그리는 모양(브러쉬?)을 선택할 수도 있다. 선(line)을 선택할 수도 있고 사각형(rectangle)을 선택할 수도 있다. 그래서 이런 도구들을 이용해 다음과 같은 그림을 그릴 수도 있다.
단지, 사각형과 선 그리기 도구를 이용한 것 뿐이다.

참고: http://www.cinsk.org/emacs/emacs-artist.html

댓글 없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