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iTunes 파일 공유 기능 활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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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랫만에 남기는 초간단 메모글은 'iTunes에서 파일 공유 기능을 활성화 하는 방법' 에 대한 것이다.

Objective-C 제너릭(Gener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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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 어떻게 왜 추가되었는지 몰랐던(?) Objective-C 제너릭을 간단히 정리해 보는 글이다.

iOS 9 / OS X 10.11 앱 네트워크 보안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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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S 9과 OS X 10.11 에 앱 네트워크 보안(App Transport Security) 이라는 정책이 새롭게 추가되었다. 이로 인해서 구글에서도 애드센스 관련해서 뭔가 말이 많았던것 같은데, 나도 개발 도중에 문제를 겪었기에 메모하는 겸 블로그로 정리해 본다. 아 참고로 이 내용은 애플에서도 개발중인 내용이라 추후에 변경될 가능성 이 있다고 한다.

[iOS] 앱 설정 띄우기

이 글은 앱의 설정창을 코드로 띄우는 방법에 대한 메모이다. 참고로, 설정(Preferences)를 띄우신 띄우지만 앱 개별 설정으로 바로 들어가게 되는 방법임을 유의하자. 그리고 이 방법은 iOS 8 버전부터 사용이 가능하다.

Swift - print 와 debugPrint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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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debugPrint 라는 함수가 있는지 조차 몰랐었다. 뭐 이제서라도 알게 되었으니 메모도 할겸 print 와 debugPrint 에 대한 글을 써 본다.

Swift - flatMap 넌 도대체 뭐냐?

Swift 2 에서 map 과 비슷한 flatMap 이라는 녀석을 사용 할 수 있다. 애초에 map 의 용도는 ' 배열의 각 아이템을 가공해서 다른 배열을 만드는 것 '이다. 그렇다면 평평하다는 이름을 가진 flatMap 은 어떤 용도일까? 이 글에는 flatMap 이 무엇인지에 대한 명확한 해답이 없다. 그냥 특징만 나열해 놓고 '뭐에 쓰는 것임' 이라고 징징거리는 글이다. -_-;;

Swift - Dispatch Group

연산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경우를 가정해보자. 당연히 기다리는데 지루할 것이다. 그런데 이 연산 작업을 쪼게어서 병렬로 처리하는게 가능하다면 당연히 (남는 CPU 코어를 이용해) 병렬처리 하는 것이 더 빠른 결과를 얻기 위한 방법이다. 다만, 병렬로 계산하기 때문에 모든 병렬 연산 작업이 끝나야 최종 결과물 산출이 가능해진다. 이 모든 병렬 연산이 끝나는 시점을 어떻게 파악할 것인가?

Swift - Dispatch Queue

디스패치 큐(Dispatch Queue)라는건 일종의 스레드 개념과 비슷하다. 클로져로 구성된 태스크(Task)를 이 큐(Queue)에다 등록하면 별도의 스레드에서 이 큐의 내용물을 뽑아서 해당 스레드에서 태스크를 구동시키게 해 주는 문 역활을 한다. 물론 큐가 1:1로 스레드와 연결되는 건 아니다. 큐에는 직렬큐(Serial Queue)와 병렬큐(Concurrent Queue)가 있다. 큐의 태스크는 단일 스레드에서 직렬로 돌아갈 수도 있고 병렬로 태스크 갯수 만큼의 스레드에서 모두 병렬로 돌아갈 수도 있다. 이미 GCD 기초글에서 메인큐(Main Queue)와 글로벌 큐(Global Queue)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다루었었는데, 이번에는 커스텀 큐를 만들어서 병렬 프로그래밍을 하는 방법 중 기초적인 것들을 알아보자. 다만 큐 생성 부분을 제외하면 기본적으로 동일하다보니 별로 볼 내용은 없을지도 모른다. -_-; Update: Swift 3 기반의 문법으로 업데이트 하였다.

Swift 2.0 - OptionSetType

OptionSetType은 기존의 비트 단위 옵션셋을 대체하기 위해 등장한 프로토콜이다. enum이나 #define을 쓰던 때와는 다르게 struct 기반의 옵션셋 구현을 가능하게 해 준다.

Swift 2.0 - 그 외 사소한(?) 변화들

사람에 따라 사소하지 않은 변화일 수도 있지만, Swift 가 버전 1.2에서 2.0 으로 올라가는 사이에 바뀐 것들 일부를 정리해 본다. (개인적으로 큰 변화라고 느끼는 부분은 별도의 글로 정리하였으니 글 목록을 찾아보자. -_-;)